해외여행, 내가 가는 곳은 안전한 나라일까?

해외여행, 내가 가는 곳은 안전한 나라일까?

해외여행, 내가 가는 곳은 안전한 나라일까?

얼마 전 파리에서 테러가 났었는데… 프랑스 여행, 안전할까?

이스라엘에 출장을 가게 됐는데… 괜찮을까?

해외여행을 앞두고 방문하게 될 국가가 안전한지 걱정해 보신 분들 많으시죠?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가는 나라라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안전성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도 있지만 사람들이 거의 가지 않는 나라의 경우 인터넷에서도 해당 국가의 근황 등을 알기가 쉽지 않아 불안합니다. 이런 경우 여행을 가는 곳이 안전한지 아닌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외교부 홈페이지에 가시면 방문하게 될 국가의 안전성을 미리 알아보실 수 있어요. 외교부는 해외안전여행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외교부 홈페이지에 고지하고 있습니다. 여행 위험국가에 대해서는 단계별로 여행경보를 내려 안내하고 있으므로 여행 전 미리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여행이 가능한 나라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답니다.

여기서 여행경보란?

1.png
외교부-해외여행경보제도

특정 국가(지역) 여행 및 체류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될 때 해당 국가나 지역에 경보를 지정해 위험수준을 안내하는 제도입니다. 각국 및 지역의 치안정세, 테러위협, 자연재해 등의 상황을 모니터링해 월, 분기별로 경보단계를 조정합니다.

여행경보에는 일반적인 여행경보와 특별여행경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여행경보에는 아래와 같이 네 단계가 있습니다.

남색경보: 여행유의(신변안전유의)

황색경보: 여행자제(신변안전 특별유의, 여행 필요성 신중 검토)

적색경보: 철수권고(긴급 용무가 아닌 한 철수, 가급적 여행 취소 및 연기)

흑색경보: 여행금지(즉시 대피 및 철수, 여행금지)

특별여행경보는 기존 여행경보단계와는 관계없이 특정 국가 전체 또는 일부 지역의 안전도에 문제가 있을 때 발령됩니다. 특별여행경보에는 아래와 같이 두 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 특별여행주의보-여행경보 철수권고단계와 같은 효과

2단계: 특별여행경보-여행경보 여행금지단계와 같은 효과

(각 경보에 해당되는 나라를 더 알아보시려면 외교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3.png
외교부-지역별 위험도에 따라 다양한 단계가 발령되는 여행경보

여행경보는 국가 단위로 발령되는 경우도 있으나 위험국가 내 특정한 위험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여행 경보가 발령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방문국가의 지역별 여행경보를 살피셔야 합니다. 안전하지 않은 듯 보이는 나라도 특정 위험지역을 피하면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경우가 있고,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나라도 정세나 테러 상황에 따라 아주 위험한 지역이 되기도 하지요.

 

흑색경보인 여행금지단계로 지정된 국가 및 지역들은 방문/체류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여행금지국가로 지정된 나라에 영주, 취재, 보도, 긴급한 인도적 사유, 공무, 기업활동 등의 이유로 방문해야 할 경우 외교부 장관에게 ‘예외적 여권사용허가’를 받아야지만 방문이 가능합니다.

여행금지에 해당하는 흑색 경보가 내려진 나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남아: 아프가니스탄

동남아: 필리핀(일부 지역, 민다나오의 잠보앙가, 술루 군도, 바실란, 타위타위 군도)

중동: 리비아, 시리아 , 예멘, 이라크

아프리카: 소말리아

2.png
캐나다 정부-여행안전국가 지도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의 국가에서도 우리나라의 여행경보제도와 비슷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캐나다의 경우 여행경보가 발령된 국가를 지도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답니다. 물론 여행경보는 나라와 나라 사이 관계 및 정세 등이 반영되어 발령되는 것이므로 정확히 우리나라 국민에게 해당되는 여행경보는 대한민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접속해 확인하셔야 합니다.

KakaoTalk_20160614_140059050
차량도난-어느 나라에서나 도난, 폭행 사건 등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유의 필요

물론 여행경보가 발령되어 있지 않은 나라라고 하더라도 위험한 행동을 할 경우 안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여행경보1, 2단계가 발령되어 있는 나라라고 하더라도 반드시 위험한 것은 아니랍니다. 여행안전 수칙에 유의해 여행할 경우 안전한 여행이 가능합니다. 설레는 해외여행, 모두들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라요!

참고: https://www.0404.go.kr/dev/main.mofa -외교부: 여행안전경보

https://travel.gc.ca/travelling/advisories-캐나다 정부 여행안전지역 정보

ec8aaceba19ceab1b4-15


이런저런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