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E-Ticket! 어떻게 읽는거지?

항공 E-Ticket! 어떻게 읽는거지?

항공 E-Ticket! 어떻게 읽는거지?

난생 처음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가게 된 민경하씨. 우여곡절 끝에 항공권을 예약했더니, 이메일로 예약한 항공권의 E-ticket(전자항공권, 이하 이티켓)이 도착했습니다. 메일을 열어 이티켓을 보니 세상에나… 이 복잡한 내용이 다 뭐야? 생전 처음 보는 온갖 숫자에 알 수 없는 영문코드까지. 눈이 팽글팽글 도네요.

 

 

최종본
이것이 바로 E-Ticket! 내가 예약한 항공편의 정보가 여기 모두 담겨 있다.

이런 경험, 한번씩은 있으시죠? 내가 항공편을 맞게 예약한 건지 확인하기도 어려운 이티켓! 어떻게 읽는 걸까요? 오늘은 플라이트그래프가 항공편 이티켓이 담고 있는 정보와 내용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려고 해요. 이제 더 이상 헤매지 말고 이티켓과 친해져 보자구요.

 

여행자 정보 및 항공권 예약 정보

최종1.jpg

  1. 받으시는 분: E-Ticket을 받는 사람의 이름
  2. 여행자명: 탑승객의 영문명(성/이름)과 타입(MR, MS, CHD, INF 등) 표기
  3. 발권일자: 항공권을 발권한 날짜
  4. 이메일: E-Ticket을 받는 사람의 이메일
  5. E-Ticket 번호: 항공권의 번호로 보통 13자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맨 앞의 세자리 숫자가 항공사의 코드번호입니다. (ex- 180: 대한항공, 988: 아시아나항공 등)
  6. 예약번호: PNR(Passenger Name Record)로 불리며 GDS(항공권 예약 시스템)를 통해 항공 예약시 부여되는 고유번호입니다. 이 번호를 통해 https://www.checkmytrip.com/ 등의 사이트에서 자신의 항공권 예약 상태나 좌석 배정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공여정 정보

최종 2.jpg

1, 2, 3 각 여정의 출발일: 여기서는 첫번째 여정, 두번째 여정, 세번째 여정의 출발일로 모두 현지 시간 기준입니다.

  1. 항공사 예약번호: 항공사에서 항공편 예약 시 부여되는 고유번호입니다.

* 항공사 예약번호는 GDS(항공예약 시스템)에서 부여하는 고유번호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항공사로 직접 연락하실 때에는 꼭~ 항공사 예약번호를 불러주셔야 항공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 항공편 번호: 탑승하게 될 항공편명으로 첫 두 자리는 항공사 코드, 뒤의 숫자는 항공편의 번호를 의미합니다. 코드쉐어 항공편의 경우 항공사 코드 뒤 숫자가 4자리로 표시되거나 6000번대 이상의 번호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드쉐어 항공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플라이트그래프의 포스팅 ‘코드쉐어: 편명은 KL, 실제 탑승은 KE?‘를 참고하세요.)

*주요 항공사 코드

(KE: 대한항공 / OZ: 아시아나 항공 / BA: 영국항공 / AA: 아메리칸 항공 / CA: 중국국제항공 / AF: 에어프랑스)

  1. 출발도시/도착도시: 여정의 출발지와 도착지로, 괄호 안에는 도시코드가 아닌 공항코드(ICN: 인천국국제공항, LHR: 런던 히드로 공항) 표시됩니다. 이는, 한 도시에 다수의 공항이 존재할 경우 어느 공항을 이용하여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2. 거리/비행시간: 각 여정의 출발지와 도착지 사이 거리/총 비행 소요시간
  3. 항공사: 탑승하게 될 항공편을 운항하는 항공사로, 코드쉐어 항공편일 경우 실제 운항하는 항공사의 코드가 Operated by KE(실제로는 대한항공의 항공편을 탑승하게 됨)등으로 표시됩니다.
  4. 출발시간/도착시간/터미널: 여정의 출/도착시간과 출/도착시의 공항 터미널을 표시합니다. 경우에 따라 터미널 정보는 표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도착 시간은 모두 현지시간 기준입니다.
  5. 기내식: 해당 항공편에 제공되는 기내식 정보가 표시됩니다. 특별 기내식을 신청한 경우 해당 기내식 코드가 표시되며, 특별 기내식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 해당 항공편에 제공되는 일반 기내식 정보가 표시됩니다. (특별기내식- CHML: Child Meal, VGML: Vegetarian Meal 등)
  6. 기종: 탑승하게 될 항공기 기종. 탑승하는 항공사와 기종에 따라 달라지는 항공편 좌석 배열은 시트구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7. 무료수화물: 항공사별로 제공하는 무료 수화물의 정보로, 탑승하는 항공사의 무료수화물 기준에 따라 무게 또는 개수로 표시됩니다.
좌석 클래스 및 운임 정보

최종 3.jpg

  1. 좌석등급/번호: 예약한 항공권의 부킹클래스와 좌석등급(이코노미/비즈니스/퍼스트)가 표시되며, 좌석을 미리 지정한 경우 지정한 좌석 번호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2. 운임코드: 항공사는 여행기간 및 여행조건에 따라 다양한 운임종류를 운영하고 있으며, 운임코드는 이를 코드화 한 것입니다. 항공 운임은 크게 정상 운임과 할인 운임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할인운임에는 유아운임, 소아운임, 단체 할인운임 등이 있습니다.
  3. 항공권의 유효기간: Not Valid Before에 적힌 날짜부터 항공권이 유효하며, Not Valid After이전까지 유효합니다.
요금정보

최종 4.jpg

  1. 운임내역: 항공운임을 산출한 내역

NUC: 항공운임을 산출하는 가상의 공통 화폐단위

ROE: NUC를 출발지 국가의 화폐단위로 공시할 때 적용하는 환율

SEL BA LON 203.31: 서울에서 영국항공을 통해 런던까지 편도운임 NUC 203.31

LON BA SEL 145.23: 런던에서 영국항공을 통해 서울까지 편도운임 NUC 145.23

NUC 348.54 END: 왕복 총계운임 NUC 348.54, 운임계산의 끝

ROE 1205.004:NUC와 출발지 국가통화간의 환율

  1. 제약사항: 해당 항공권에 대한 제약사항

NONEND: NON ENDORSEMENT: 다른 항공사로 항공권을 양도할 수 없습니다.

DATECHGPENALTYAPPLY: 항공권 날짜를 수정할 경우 패널티 요금이 부과됩니다.

  1. 결제방법: 카드사 및 카드번호
  2. 항공요금: 세금, 유류할증료 등이 포함되지 않은 항공권 기본운임
  3. 세금: 세금 내역을 표시한 것으로, 각 도시별 공항별로 부과하는 세금의 종류와 금액은 모두 다릅니다.
  4. 총 요금: 항공요금, 유류할증료, 세금을 모두 합한 금액

 

어떠신가요? 항공권을 제대로 읽을 수 있다면 여행이 한결 수월해진답니다. 종이 항공권보다 간편하고 편리한 이티켓 들고, 여행을 떠나볼까요?

 

참고: http://thebluesky.info/295http://media.airtreks.com/pdf/E-ticket_How_To_Read.pdf

http://www.uralairlines.com/en/passengers-info/rules/dokumenty/kak-chitat-elektronnyy-bilet/

http://www.travelstation.co.kr/webi/main/faq_view.php?gcd=102

http://airstory.kr/220241466612

 

 

슬로건 1.jpg

 

 

 


이런저런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