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편리한 자동 출입국 심사, 이젠 줄 서지 말자구요~

이렇게 편리한 자동 출입국 심사, 이젠 줄 서지 말자구요~

이렇게 편리한 자동 출입국 심사, 이젠 줄 서지 말자구요~

해외여행을 자주 다니는 분들이라면 인천공항에 몰린 해외여행객 인파로 인해 출국심사를 받느라 오랜 시간 기다려본 경험이 있을 거예요. 항공사 체크인을 하는데도 줄을 섰는데, 출국 수속을 밟느라 또 다시 줄을 서야 할 때면 짜증도 나고 난처하지요. 두시간 정도면 수속에 충분하리라 예상하고 왔는데, 공항이 너무 붐벼 보안검색에 출국 심사까지 받고 나니 면세점을 둘러볼 시간은 커녕 눈썹이 휘날리도록 게이트로 뛰어야 할 때의 초조함이란…. 아아 아까운 시간이여! 그럼 이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일 방법은 없는걸까요? 오늘 바로 그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자동 출입국 심사(SES: Smart Entry Service, 이하 SES)란?

사전에 여권정보 및 생체정보(지문 및 안면)를 등록한 후 입/출국 심사시 별도의 SES게이트에서 이를 활용해 출입국 심사를 자동으로 진행하는 시스템입니다.

17세 이상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고 대한민국 여권을 소지한 국민이면 누구나 등록 가능하며 한번 등록하면 여권 기한이 만료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동 출입국 심사를 사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느냐고요? SES게이트를 이용하면 출입국 심사에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 출입국 심사 등록 장소

118KISS11267769.jpg

그럼 자동 출입국 심사 사전 등록은 어디서 할 수 있을까요? 사전 등록은 각 공항과 출입국 관리 사무소, 도심공항 등에서 가능합니다.

인천공항: 3층 체크인 카운터 F구역 앞의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센터’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 2층 출입국 민원실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 터미널 2층

서울역: 서울역 공항철도 지하 2층 서울역 출장소

그 밖의 등록센터 위치는 SES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자동 출입국 심사 등록 절차

5.jpg

자동 출입국 심사 사전 등록 절차는 매우 간단해요. 등록센터에서 여권을 제시한 후 생체정보 제공 및 활용에 동의한 후 지문을 등록하고 사진을 촬영하면 끝이랍니다. 대기시간을 제외하면 등록 절차에 걸리는 시간은 5분도 채 되지 않을 정도죠.

 

자동 출입국 심사 이용 절차

123KISS11267758.jpg

마찬가지로, 자동 출입국 심사 이용 절차도 복잡하지 않습니다.

  1. 자동 출입국 심사 통로의 판독기에 여권 인적사항면을 올린다.
  2. 인적사항 판독이 끝나고 자동문이 열리면 게이트 안으로 입장한다.
  3. 사전에 등록한 손가락을 지문인식기에 올린다.
  4. 안면인식을 위해 카메라를 바라본다.
  5. 자동문이 열리면 게이트 밖으로 나간다.

출국 시에는 보안검색대를 통과한 후 자동 출국 심사를 받으실 수 있으며 입국 시에는 바로 자동 입국 심사를 받은 후 수화물 찾는 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너무 간단하다고요? 네, 이렇게 간단하답니다. 하지만 입출국 심사대에서 절약할 수 있는 시간은 크니 등록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외국에서의 자동 출입국 심사

이렇게 편리한 자동 출입국 심사를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외국에 나갔을 때도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미국과 홍콩은 우리나라와 상호 자동출입국 심사 협정을 맺어 상대국의 공항에서 자동출입국 심사를 받을 수 있답니다.

미국의 경우 ‘한국에서 신청서 작성->한국 심사-> 수수료($100) 결제->미국 심사->인터뷰 예약->미국 방문 시 인터뷰’의 과정으로 자동 출입국 심사 등록이 가능합니다.

홍콩의 경우 ‘ 한국 자동 출입국 심사 등록->홍콩 자동 출입국 심사 신청->홍콩 방문시 e-Channel 등록’ 의 과정으로 자동 출입국 심사 등록이 가능합니다.

미국보다 홍콩 쪽이 과정도 훨씬 간단하며 등록 수수료가 따로 없어 부담이 적지요. 두 나라 모두 첫 방문시부터 자동 출입국 심사 이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해당 나라에 재차 방문할 예정이 있을 경우에 등록하는 편이 좋답니다. 자주 방문하는 나라의 자동 출입국 심사 서비스에 등록한다면 입출국시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죠?

 

참고: http://www.ses.go.kr/ 자동 출입국 심사 홈페이지

 

슬로건 1.jpg


이런저런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