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비행하기, 유/소아 항공권

아이와 함께 비행하기, 유/소아 항공권

아이와 함께 비행하기, 유/소아 항공권

우리나라에서 외국으로 나가는 해외여행객 수가 점점 늘어 작년 연간 해외여행객 수는 2천만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어린이 해외여행객 비율도 과거에 비해 크게 늘었는데요, 휴가에 대한 인식이 변하면서 해외 가족여행을 떠나는 여행객이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기, 어린이와 함께 비행기를 타고 여행하기. 지난번 소개해 드린 애완동물을 동반하는 여행과 마찬가지로, 미성년자와의 비행은 미리 신경써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어린이 항공권은 유아인지 소아인지에 따라 가격이나 규정이 다르게 적용되므로 자녀가 유아에 해당하는지 소아에 해당하는지 미리 살펴보고 그에 따라 항공권을 예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아와 소아를 구분하는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shutterstock_180952745-e1403632127727

국제선의 경우 만 24개월~만 12세 미만까지의 어린이는 소아 운임을 적용받습니다. 만 24개월 미만은 좌석 점유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좌석을 점유하지 않을 때는 유아 운임이 적용되고 좌석을 점유할 때는 소아 운임이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항공사는 첫 구간 개시일에 24개월 미만/만 12세 미만인 경우 유아/소아 운임을 적용하지만 미국은 연방항공청의 규정에 따라 출국 시 유/소아 운임 적용 대상이었더라도 도중에 나이가 달라질 경우 귀국 시 항공편은 소아/성인 요금을 지불하고 좌석을 점유해야 합니다. 이 규정은 항공사나 나라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성인 승객 한 사람은 좌석을 점유하지 않는 유아 1명까지 동반 가능합니다. 만약 성인 승객 한 사람이 유아 두명과 함께 여행을 할 경우 한명은 무릎에 앉히고 탈 수 있지만 한명은 소아 요금을 내고 좌석을 점유해야만 하죠.

DSC_0176

만 24개월 미만 유아의 경우 유아용 요람인 베시넷을 신청해 달 수 있습니다. 베시넷은 벌크헤드석 벽면에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베시넷을 사용할 경우 벌크헤드석 좌석을 배정받아야 합니다. 국내 항공사 중 대한항공의 경우 몸무게 11kg/신장 75cm미만인 유아에 한해 베시넷을 신청할 수 있으며 항공기 출발 72시간 전까지 서비스 센터를 통해 신청해야 합니다. 아시아나의 경우 비즈니스 스마티움 클래스는 몸무게 10kg/신장 71cm 미만, 그 외 클래스는 몸무게 14kg/신장76cm미만일 경우 베시넷 신청이 가능하며 항공편 출발 72시간 전까지 예약센터로 신청해야 합니다.

참고로 베시넷 설치가 가능한 좌석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만약 베시넷이 필요한 경우라면 되도록 빨리 항공사에 문의를 하는 편이 좋답니다.
kid-in-flight-food-05

유아에게 제공되는 기내 서비스도 다양합니다. 유아, 소아용 기내식을 미리 미리 신청하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2개월 미만의 아기를 위해 분유와 주스 등이 제공되는 영아식, 12개월 이상 24개월 미만 아기에게 이유식이 제공되는 유아식, 만 12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제공되는 이동식 등 다양한 종류의 특별식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식의 경우 항공사마다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메뉴와 캐릭터가 그려진 그릇 등으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 노력하고 있지요. 자녀와 함께하는 장시간의 비행, 다양한 어린이 기내식으로 조금 더 즐겁게 보내보세요.

유아 기내식은 항공기 출발 전 홈페이지나 서비스 센터 등을 통해 미리 신청할 경우에 한해 제공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국내 항공사의 경우 항공기 출발 최소 24시간 전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셔야 해요.
alaelalised

최근에는 해외에 사는 친지 방문, 조기유학 등으로 미성년자가 혼자 항공기를 타고 여행을 하는 경우도 잦아졌는데요, 많은 항공사들은 비동반 소아(UM서비스-Unaccompanied Minor)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혼자 여행하는 어린이, 청소년이 출발지 공항에서 탑승권을 받는 순간부터 도착지 공항에서 보호자를 만날 때까지 항공사 직원이 동행해 돌봐주는 서비스죠. 목적지에 도착한 후 입국수속과 수화물 수취 등을 도와주고 보호자에게 안내해주므로 피치 못할 사정으로 보호자가 동반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국내 항공사의 경우 국제선 비동반 소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소정의 서비스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출발 전 미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플라이트그래프에서는 성인 비동반 소아 항공권 예약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

http://www.iata.org/whatwedo/safety/Documents/IATA-Guidance-Safety-of-Infants-Children-onBoard.pdf

http://www.faa.gov/passengers/fly_children/

https://kr.koreanair.com/content/koreanair/korea/ko/traveling/services1.html#special-assistance

http://flyasiana.com/CW/kr/common/pageContent.do?pageId=PC_0441

 

슬로건 1


이런저런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