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간 합병, 에어 프랑스 타고 가서 KLM타고 돌아오기

항공사간 합병, 에어 프랑스 타고 가서 KLM타고 돌아오기

항공사간 합병, 에어 프랑스 타고 가서 KLM타고 돌아오기

2013년 대한항공은 체코항공의 지분을 인수하며 국내 항공사 최초로 해외 항공사 지분을 보유한 항공사가 되었습니다. 대한항공과 체코항공은 이전에도 유럽 내 구간 공동운항을 한 적이 있었지만 지분인수 이후 인천-체코 구간을 공동운항을 통해 주 6회 운행하고 있습니다.

 

항공사들은 왜 인수합병을 하는 것일까요? 항공사들이 합병할 경우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우선 합병을 통해 회사의 전산 시스템을 통합하고 일부 허브공항을 폐쇄하는 등의 방식으로 비용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합병으로 항공사의 규모가 커질 경우 노선이 확대된다는 점 또한 장점입니다. 항공사들은 해외여행이 보편화됨에 따라 저비용 항공사의 출현으로 과잉 경쟁에 시달리고 있는데다 인수 합병을 통해 몸집을 키우고 세계적인 경제 불황으로 인한 경영난을 면하려는 것도 하나의 이유입니다.

British_Airways_Iberia_aircraft_tails_BA_IB.jpg
이베리아 항공(왼쪽)과 영국항공(오른쪽)

그럼 어떤 항공사들이 합병을 거쳤을까요? 항공사 인수 합병은 생각보다 많이 일어나는 일로 주변에서도 쉽게 사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항공사 인수 합병 중 유명한 사례에는 미국의 대형 항공사인 아메리칸 항공, 델타항공, 유나이티드 항공이 있습니다. 유럽의 항공사인 에어프랑스 , 루프트한자,  영국 항공 등도 2000년대에 타 항공사를 인수 합병한 바 있습니다.

 

아래는 주요 항공사간 합병 정보입니다.

델타항공: 2008년 노스웨스트 항공과 합병

아메리칸 항공: 2013년 US항공과 합병

유나이티드 항공: 2012년 콘티넨탈 항공과 합병

에어프랑스: 2004년 KLM항공과 합병, 2009년 알 이탈리아 항공 지분인수(각 항공사 브랜드 유지)

루프트한자: 2005년 스위스 항공, 2008년 오스트리아 항공 지분인수(각 항공사 브랜드 유지)

영국항공: 2010년 이베리아 항공과 합병(각 항공사 브랜드 유지)

(더 많은 항공사간 합병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Air-France-KLM.jpg
에어프랑스(왼쪽)과 KLM(오른쪽)

특히 KLM과 에어프랑스의 합병은 시장에서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에어프랑스와의 합병 이후 첫해, KLM의 수익은 50% 이상 상승했습니다. (관련 기사) KLM과 에어프랑스 두 항공사가 허브공항으로 삼고 있는 파리와 암스테르담은 400km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두 항공사의 네트워크가 상당 부분 겹쳤는데, 합병을 통해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1-1.jpg
플라이트그래프의 왕복 서비스로 찾은 파리행 왕복 항공권

합병을 통해 하나의 회사로 통합되는 경우도 있으나 KLM, 이베리아 항공 등 여전히 사명을 유지하고 있는 항공사도 많습니다. 이렇게 합병 혹은 인수로 이어진 항공사들은 항공사명은 다를지라도 서로의 항공편 운임을 쉽게 결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유럽에 갈 때는 알 이탈리아, 돌아올 때는 에어 프랑스의 항공편을 탑승한다던가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항공사들이 결합된 항공요금은 국내 항공검색서비스에서 잘 검색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종류의 요금체계를 결합할 수 있는지 아닌지 판단할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때문에 여행자들 또한 이런 방식의 항공권 예약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요금을 찾을 수 있다면 여행의 가능성은  더욱 넓어질 것입니다.

플라이트그래프의 왕복 서비스와 Follow On을 사용하면 결합 가능한 다양한 항공편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다른 여행자가 찾아놓은 다양한 항공사의 항공편이 결합된 요금부터 왕복 서비스로 찾을 수 있는 요금까지, 보다 저렴하고 좋은 스케줄의 항공편을 예약해보세요.

 

참고: http://centreforaviation.com/analysis/klm-a-decade-after-air-france-merger-the-smaller-but-more-profitable-partner-also-needs-cost-cuts-201122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airline_mergers_and_acquisitions

http://dare.uva.nl/cgi/arno/show.cgi?fid=484625

http://www.economist.com/node/2098740

슬로건 1


이런저런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