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자 면제-72시간 이내 경유시 중국 무비자 입국 정보

중국 비자 면제-72시간 이내 경유시 중국 무비자 입국 정보

중국 비자 면제-72시간 이내 경유시 중국 무비자 입국 정보

screenshot-www.passportindex.org 2015-12-31 10-48-04

얼마 전 인터넷에서 유행했던 글 중에 우리나라의 여권파워가 세계 2등이라는 글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여권은 무비자 혹은 입국 비자로 145개국을 방문 가능해 미국, 영국 여권 다음으로 여권 파워가 강하죠.

(참고: http://www.passportindex.org/byRank.php)

그래서일까요? 많은 여행자들이 비자에 대한 준비 없이 여행을 가는 것에 익숙하고 이로 인해 종종 비자가 필요한 나라에 갈 때도 비자를 준비하지 않았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국이 바로 그 대표적인 예죠. 중국 여행을 하려는 사람들 중 꽤 많은 사람이 비자 발급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갔다가 여행도 하지 못하고 돌아오곤 합니다. 헌데 이 중국을 비자 없이 여행하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어떤 경우에 한해 중국 비자를 면제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142347698_040b8aff51_o

1.다음과 같은 이유에 한해 외국 시민들은 중국에 비자 없이 방문이 가능합니다. 항공기를 통해 중국을 24시간 이내로 경유해 제 3국으로 이동하며, 좌석이 확정된 연결편의 항공권을 소지하고 있는 외국 시민의 경우 24시간 이내에 한해 비자발급이 면제됩니다.

그리고 여권 혹은 적합한 서류, 그리고 확정된 연결 항공편 티켓과 목적국가의 비자를 가지고 중국을 경유해 제 3국으로 이동하는 아래의 51개국 시민들은 72시간 이내의 스탑오버에 대해 비자 발급이 면제됩니다.

(Albania, Argentina, Austria, Australia, Belgium, Bosnia and Herzegovina, Brazil, Brunei, Bulgaria, Canada, Chile, Croatia, Cyprus, Czech Republic, Denmark, Estonia, Finland, France, Germany, Greece, Hungary, Iceland, Ireland, Italy, Japan, Latvia, Lithuania, Luxembourg, Macedonia, Malta, Mexico, Netherlands, Montenegro, New Zealand, Poland, Portugal, Qatar, Romania, Russia, Serbia, Singapore, Slovakia, Slovenia, 대한민국, Spain, Sweden, Switzerland, United Arab Emirates, Ukraine, United Kingdom, United States.)

비자발급이 면제되는 중국의 도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베이징, 상하이,광저우, 청두, 충칭, 하얼빈, 선양, 대련, 시안, 구이린, 쿤밍, 우한, 샤먼, 텐진, 난징, 청도, 창사, 항저우 (2017.12.19일 일부 수정됨)

참고: 중국 대사관 (http://www.china-embassy.org/eng/visas/zgqz/)

그러니까 첫번째 나라를 출국해서 중국을 72시간 내에 경유한 후 다시 제 3의 다른 나라로 가는 경우에만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가령 인천에서 출발해 중국을 여행한 후 영국으로 간다면 무비자에 해당되지만 인천에서 출발해 중국을 여행하고 다시 인천으로 돌아가는 경우는 무비자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거죠.

2.72시간은 중국에 입국한 다음날 00:00부터 시작해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한 여행자가 6월 2일 아침 8시에 광저우에 도착했다면 그 여행자가 비자 없이 중국에 머물 수 있는 시간은 6월 5일 밤 23시 59분까지입니다. 이 경우 실질적인 스탑오버시간은 72시간 이상이 되는 셈이죠.

3.무비자 스탑오버를 위해서는 중국으로 들어오고 제 3국으로 나가는 항공편이 중국의 다른 도시를 경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중국의 다른 도시’에 홍콩, 마카오, 대만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동방항공을 이용해 방콕을 가려는 여행자가 도중에 쿤밍 스탑오버 시 72시간 무비자 적용을 받으려면 인천에서 쿤밍까지는 논스탑 항공편을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상하이를 경유해 쿤밍에 도착하는 경우에는 72시간 무비자 적용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홍콩, 마카오, 대만을 경유해 중국에 입국할 경우 무비자 적용됨) 이는 중국의 다른 도시에 중간 기착한 후 동일한 항공편명의 항공기를 타고 가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단, 144시간 무비자 정책이 적용되는 상하이/저장/장수 지역은 예외입니다.(2017.12.19일 일부 수정됨)

2010-07-22_Shanghai_Hongqiao_Railway_Station_platform

4.72시간 무비자는 입국편과 출국편 모두 항공편으로 중국에 입국하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그 밖의 교통수단을 이용해 중국에 입국할 경우 적용불가, 24시간 무비자만 적용가능)

5. 한 나라에서 중국으로 입국하는 편도 항공권과 제 3국으로 출국하는 또 다른 편도 항공권을 가지고 중국에 입국할 경우에도 72시간 무비자 입국이 가능합니다. 론리 플래닛에서 이와 관련한 내용의 질문과 답변을 찾아 첨부하니 참고하세요.

lonelyplanet_com_20160116_124301.jpg

6.무비자 적용을 위해서는 여행자들은 입국할 때와 같은 공항으로 출국해야 합니다. 상하이, 저장, 장수성은 예외로, 상하이/난징/항저우의 어떤 공항으로 입국 및 출국하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푸동 공항과 홍차오 공항 중 한곳으로 입국해서 다른 한곳으로 출국할 수 있습니다. (2017.12.19일 일부 수정됨)

7. 72시간 무비자 입국 시 여행 가능지역의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7.12.19일 추가됨)

베이징/충칭/하얼빈/구이린/군밍/우한/샤먼/텐진: 입국한 공항이 속한 도시의 행정구역 내

광저우/청두/창사: 입국한 공항이 속한 성 내. 예를들면 광저우로 입국시에는 광동성 내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상하이/저장성/장수성: 3곳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시안 센양 공항으로 입국한 경우에는 시안과 센양의 행정구역 내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다음 링크 http://www.travelchinaguide.com/embassy/visa/free-72hou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경우를 제외한 중국 여행시 중국 비자를 발급받으셔야만 합니다. 중국 비자는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 가능하답니다. 그럼 즐거운 여행 되세요!

중국비자신청서비스센터(http://www.visaforchina.org/)

*위 내용은 2015년 12월에 작성되었습니다. 이후 정보가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

+아래는 2016년 3월 10일 추가된 내용입니다.

2016년 1월 30일부터 상하이, 난징(Jiangsu 지역), 항저우(Zhejiang)지역에서 144시간 무비자 경유 정책이 시행됩니다. 양쯔강 지역의 관광, 비즈니스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는 이 정책에 따라 제 3국으로 가는 티켓을 소지하고 상하이, 난징(Jiangsu 지역), 항저우(Zhejiang)지역을 경유하는 51개국 국민들은 비자 없이 144시간까지 체류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51개국 국민은 72시간 무비자 경유가 가능한 51개국 국민을 말합니다. 해당 기간동안 여행자는 세 지역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으나 중국의 다른 지역을 방문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72시간 비자면제 정책과 마찬가지로 144시간은 중국에 도착한 다음날 00:00부터 계산됩니다.

144시간 비자면제 적용을 받을 수 있는 입출국지는 난징 루커우공항(NKG), 항저우 샤오샨공항 (HGH), 상하이 푸동공항(PVG) / 상하이 홍차오공항(SHA)을 포함한 상하이의 모든 공항 및 항구, 기차역입니다. 모든 여행자는 반드시 해당 입출국지를 통해 입출국해야만 비자면제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72시간 비자면제 정책과 다른 점은, 72시간 비자면제 정책의 경우 입국한 도시 외의 지역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144시간 비자면제 정책은 해당 정책을 적용받는 여행자에게 상하이, 난징, 항저우 지역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게 허용해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144시간 비자면제 정책은 72시간 비자면제 정책과 달리 항공기 뿐만 아니라 기차, 배로 입국하는 경우도 적용대상에 포함되며 반드시 non stop 교통편일 필요도 없습니다.


이런저런 이야기